애니 만화 게임 소감 / / 2017. 4. 14. 08:27

[애니] 단간론파3 The Animation 감상!


(※주의: 전작 및 본편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파이크 츈 소프트의 명작 추리 어드벤처 게임 단간론파 시리즈. 물론 각각의 게임은 나름 제대로 엔딩을 맞이했지만, 세계관에 있어서는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산적해있었고, 이를 게임이 아니라 애니로 완결시키려 한 것이 바로 이 "단간론파3 The Animation"입니다. 내용은 어디까지나 게임을 모두 플레이 한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작품이란 느낌이었는데 우선 시리즈 팬으로서 결론부터 말하자면, 단간론파다움은 충분히 살려내고 있었고 제대로 된 완결을 내준 것도 기뻤으나, 그 만큼 아쉬운 점 또한 많았다고 하겠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단간론파1의 캐릭터들을 주인공으로 후일담을 그린 "미래편"과, 단간론파2의 캐릭터들을 주인공으로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의 진상을 보여주는 "절망편"을 한 화씩 번갈아 보도록 구성해서 방영했는데, 솔직히 시도는 좋았지만 더 타이트하게 6화씩 12화로 묶었으면 적당했을 내용을 25화(12+12+1)로 만들면서 너무 길게 끄는 감이 있었습니다.



그나마 미래편은 초반부에 새로운 룰이 적용된 데스게임이 시작되며 기대감을 한껏 부풀렸지만 뒤로 갈수록 같은 장면이 계속 반복되며 힘에 부친 감이 있던데다, 절망편의 에노시마 쥰코가 일으킨 인류사상 최악의 절망적 사건도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설명은 되어줬을지언정 납득하기 쉽지만은 않은 부분이 꽤 있어서, 오히려 미스테리어스하게 놔두는 편이 훨씬 낫지 않았나 싶은 기분이었습니다.


그래도 에노시마 쥰코가 사실은 살아있었다든지 하는 억지를 부리는 일 없이, 보스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이 이야기를 그럭저럭 긴장감을 유지하며 깔끔하게 잘 마무리해준 건 호평하고 싶고, 기존 캐릭터를 전원 생존시킨 것도 원작 팬들에 대한 배려가 느껴져서 좋았다고 하겠습니다. 단....지금까지 이 시리즈와 함께 해온 모든 즐거움과 추억을 단간론파V3가 무참히 짓밟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V3 게임 소감은 내일 업데이트 됩니다).